이전글

한국철강, 환영철강공업, 대흥산업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KISCO홀딩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3. 30. 09:15

KISCO홀딩스 (001940)

취업정보



【 개요 】

- 회사명 : KISCO홀딩스주식회사

- 대표이사 : 정 찬 현

- 본점소재지 : 창원시 신촌동 70번지

- 홈페이지 : http://www.kisco.co.kr/

- 전화번호 : 055 - 260 - 0500



【 사업의 현황 】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법적기준 이상의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지주회사는 크게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는 어떠한 사업활동도 하지 않고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을 주된 수입원으로 합니다. 사업지주회사는 직접 어떠한 사업활동을 함과 동시에 다른 회사를 지배하기 위하여 주식을 소유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의 지주회사제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이하 '공정거래법')에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1986년 공정거래법 개정시 순수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금지시켰으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구조조정과정을 촉진한다는 취지하에 1999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순수지주회사를 허용하였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켜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2008년 9월 1일부로 투자부문을 존속법인으로 하는 지주회사와 제조부문을 신설법인으로 하는 인적분할을 통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지주회사 전환목적 및 기대효과로는
첫째, 제조부문과 투자부문의 분리를 통해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경영의 효율성 강화,둘째, 독립적인 자율경영 및 합리적인 경영실적 평가시스템으로 책임경영체계 정착,셋째, 사업부별 특성에 적합한 의사결정체계 확립과 사업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영위험성을 최소화 하는데 있습니다.

당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현재는 한국철강(주), 환영철강공업(주), 영흥철강(주), 대흥산업(주) 등을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의 지분법평가이익과 용역수익(전산 용역 및 기타용역)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주권상장법인으로서 증권거래법 제186조에 의하여 주요경영사항을 신고(공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지주회사로서 유가증권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69조 및 상장법인공시규정 제8조에 의하여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에 대하여도 신고하고 있습니다.
신고대상 자회사의 범위는 지주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주식의 직전 사업연도말 대차대조표상가액이 지주회사의 직전 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의 10%이상인 자회사이며, 그 대상 자회사는 한국철강(주), 환영철강공업(주), 영흥철강(주), 대흥산업(주)등 4개사 입니다.




출처 : http://www.ibokorea.co.kr/tt/entry/한국철강-환영철강공업-대흥산업-등을-자회사로-두고-있는-KISCO홀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