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판매가 모두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단계판매가 극히 일부의 배를 불리고 하위 다단계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피해를 준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퍼져있죠. 다단계판매로 인한 피해사례도 많습니다.
다단계판매를 제안 받았다면 활동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다음 사항을 질문해보세요. 서울YMCA 등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질문1 :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숙지하고 있는가?
다단계판매업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관련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률에 따르면 방문판매업자 또는 전화권유판매업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장·군수·구청장 등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정위나 지자체에 신고되지 않은 다단계판매업체라면 불법업체가 아닌지 의심해야합니다. 공정위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신고된 다단계판매업체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단계특집1편(http://blog.daum.net/ftc_news/13391274)에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시행령, 시행규칙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 http://www.ftc.go.kr/laws/laws/laws.jsp?lawDivCd=06
질문2 : 다단계 판매회사의 상품을 판매할 능력이 있는가?
다단계판매원 대상자로는 발이 넓고 수완이 있는 사람, 승부욕이 강하고 욕심이 많은 사람, 한 번 일을 시작하면 열중하는 사람이 선호된다.
특히 방문판매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영업이기 때문에, 내성적이거나, 낯을 많이 가리는 경우에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상품을 판매할 능력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질문3 : 가까운 가족, 친지, 친구 등과 먼저 의논했나?
혼자서 결정을 내리기 어렵거나, 스스로 결정을 내렸어도, 가까운 가족·친지·친구들과 한번 더 의논해보자.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도 알게 되기도 하고, 방문판매업이 아닌 나에게 더 도움되는 길을 찾을 수도 있다.
질문4 : 가입을 권유한 사람이 정말 믿을만한 사람인가?
한동안 연락이 없다가 갑자기 만나자고 하거나 찾아와 다단계판매를 권유했다면, 섣불리 믿고 가입하지 말자. 이미 나에게 가입을 권유한 사람 역시 다단계판매의 피해자일 수 있다. 그렇기에 당신을 이용하여 자신의 손실을 메우고자 할 수 있다.
가입을 권유할 때 약속장소는 대게 고급 레스토랑이나 호텔 커피숍으로 정하고, 약속장소에는 약속시간보다 다소 늦게 나타나고, 대상자와 대화 중에도 전화가 오거나 무선호출기가 10분 내지 30분 간격으로 계속해서 울리게 하여 자기가 사업관계로 매우 바쁘다는 인상을 심어주려하고, 정장을 입고 자신감 넘치는 당당한 태도를 보이며 예전과는 매우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자 노력한다.
만남이 끝나고 차값을 계산할 때는 돈으로 가득 채워진 지갑을 꺼내는 등의 짜여진 각본대로 당신을 속여 가입을 권유할 수 있으니 나에게 가입을 권유한 사람이 정말 믿을 만한 사람인지 그 사람의 말만 믿지 말고 확인해 보아야한다.
질문5 : 가입을 권유한 사람이나 기존 다단계판매원 등의 교육내용대로 쉽게 돈을 벌 수 있겠는지?
2007년 상위 10개의 다단계판매업체의 판매원 전체 1인당 1년간 평균 후원수당 수령 금액은 58만6,000원이다. 후원수당 산정 및 지급기준, 제품 반환, 판매원의 탈퇴 등이 다단계판매원 수첩에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질문6 : 다단계판매회사의 상품이 나에게 필요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것인지?
다단계판매회사들이 취급하는 품목은 매우 다양하다. 다단계판매회사의 상품이 일반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보다 더 좋고, 더 싼값의 상품일 수도 있겠으나, 원가를 낮춰 마진을 높이기 위해 형편없는 품질의 상품을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신뢰가 가지 않는 제조업체의 물품을 팔기도 한다.
상품을 팔기 전에 이 상품이 나에게도 살만한 가치가 있는 필요한 상품인지, 이 상품을 사용함으로서 생활이나 건강이 윤택해지겠는지 질문하여 상품판매의 의의를 찾아보자.
언급한 질문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한 후 이 중 한 가지라도 자신이 없으면 다단계판매원에 가입해서는 곤란하다. 다단계판매를 통해 보람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다단계판매는 불법영업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