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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병일의 경제노트] 고객감동과 MOT(Moment of Truth)

thinks of 2007. 11. 18. 19:41
고객감동과 MOT(Moment of Truth)

2007.6.18

"맙소사!"
스톡홀름의 북쪽에 있는 알란다 공항에서 미국 비즈니스맨 루디 피터슨은 머릿속이 하얘지는 암담함을 느꼈다. 이 날 피터슨은 사업상 중요한 일을 위해 스칸디나비아 항공편으로 코펜하겐으로 떠나게 되어 있었다. 일행과 공항에 도착해서야 피터슨은 전날 묵었던 스톡홀름의 호텔에 항공권을 두고 온 것을 알게 된 것이다. 피터슨은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회의에 참석 못하게 됨으로써 사업에 미칠 손실이 머릿속을 온통 휘저어 놓아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다.

애써 모든 것을 단념하려는 순간 바로 앞에 보이는 스칸디나비아 항공사의 담당자에게 사정을 설명했더니 뜻밖에도 기쁜 대답이 나왔다.

"걱정하시 마십시오, 피터슨씨. 탑승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임시항공권을 준비해 드리겠습니다. 그랜드 호텔의 방 번호와 코펜하겐의 연락처만 가르쳐 주시면 나머지 일은 저희가 알아서 처리하겠습니다."

담당자는 당황하고 있는 피터슨에게 밝은 미소를 보내며 말하는 동시에 피터슨을 도와주기 위해 민첩한 행동이 이어졌다. 우선 담당자는 호텔로 전화를 걸어 호텔 직원에게 부탁해서 그의 방 책상 위에 있는 항공권을 찾아냈다. 그리고는 바로 스칸디나비아 항공사의 자동차를 호텔에 보내서 항공권을 가져오게 했다. 일사불란한 조치가 이루어지는 동안 피터슨은 임시항공권으로 여유 있는 탑승 수속을 마치고 대합실에서 일행과 차 한 잔을 마시고 있기만 하면 됐다. 담당자의 빠른 조치로 코펜하겐편 비행기가 출발하기 전에 항공권이 도착했다.

"피터슨씨, 항공권 여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