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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종, 하희라, 김승우 등 약 20여명의 연예인이 소속되어 있는 에스엘그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3. 14. 11:34

1. 에스엘그린(037320) 사업개요

http://www.softland.co.kr/


가. 업계의 현황

■ IT사업

(1) 서버시장

1) 개요

서버는 기업의 근간 IT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서버를 통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 등이 대체 수요로 전환하는 시기를 맞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서버를 단순히 하드웨어로만 보는 인식에는 문제가 있으며 서버 도입을 토탈 유지보수, 관리, 운영 등의 영역과 결합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서버 분야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가상화, 콘솔리데이션 여기에 블레이드 시스템의 등장은 서버 시장의 흐름 변화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2) 시장 전망

향후 1~2년간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와 금융권을 위시한 기업들의 시스템 교체 수요가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전체 IT시장에서 하드웨어에 대한 비중은 줄어들고 있지만 하드웨어 판매가 곧 유지보수 시장으로 연계되는 만큼 벤더들의 공략도 더욱 가속될 전망입니다. 이 같은 서버 시장의 현황은 신규 수요보다는 기존 IT인프라의 통합이나 관리부문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 다. 이미 하드웨어 단품의 공급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만큼 다양한 신기술 접목과 서비스 부문을 토대로 동반 상승하는 서비스적 비즈니스로 변화 한다는 의미입니다.


(2) IT서비스 시장

1) 개요

2006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2005년 4조 8천 900억원에서 11.0% 성장한 5조4천3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2008년까지 매년 11.0%씩 성장하여 2008년에는 6조6천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전체 IT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통적으로 금융과 공공산업에서의 IT투자가 IT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조 부문의 IT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기종의 복잡한 IT환경을 단순화하면서도 비용절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술적인 이슈 즉, 서비스지향 아키텍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보안성 개선, 유비쿼터스 등의 부문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2) 시장현황

IT서비스 부문별로 IT아웃소싱과 컨설팅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웃소싱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은 금융권입니다. 금융 아웃소싱 시장은 전체 시장의 53%를 차지합니다. 이 시장은 현재 국내 대형 IT서비스 밴더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IBM과 HP의 맹추격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벤더별로 살펴봤을 때 국내 대형 IT서비스 업체들은 IT아웃소싱 전담조직을 신설한다든지, 강화 등의 전략으로 그룹사와 별도로 외부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굴직한 IT아웃소싱 시장의 입찰이 예정되어 있으며 외국계 및 국내 서비스 업체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3) 중고설비 시장

1) 개요

전세계 반도체 시장규모는 약 2,500억달러에 이르고 설비시장은 약 430억달러로 예상된다. 반도체 소자업체가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반도체 장비 개조를 통한 공정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면서 중고반도체장비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세계 최대반도체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은 신규시장의 거의 대부분을 중고장비로 투자하면서 관련장비시장규모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시장 전망

시장 특성상 중고장비의 공급은 매우 불규칙적이며 제한적으로 나오고 있는 실정이어서 수급의 타이밍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요가 공급을 훨씬 초과하여 중고장비 확보가 이 분야 사업의 운명을 좌우하게 된다. 다시 말해, 적기에 저가의 좋은 장비를 확보하고 있음은 곧 매출 및 이익 증가로 이어지는 구조가 되고 있다. 현재 중국 및 동아시아를 기준으로 8억~20억 달러의 중고 장비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바 동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 엔터테인먼트사업

《 매니지먼트 사업》

(1)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상품에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자국 영화를 통하여 주인공이 신고 다니는 나이키운동화를, 손에 쥐고 있는 코카콜라와 맥도날드 햄버거를 광고하고, 이러한 장면은 은연중에 관객들에게 이들 상품에 대한 소비욕구를 자극시켜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드라마 '겨울연가'의 일본 내 히트로 부가 컨텐츠인 DVD 등의 판매뿐만이 아니라, 한국 촬영지의 관광 명소화, 캐릭터 상품 판매 등으로 발생되는 관련 수익이 한국 내에서 1조원, 일본에서 2조원으로 분석되고 있으며(현대경제연구소), '한국을 보는 일본인의 시선을 바꿔 놓았다'라는 외교적인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및 콘텐츠 수출로 여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드라마,영화 등의 콘텐츠 수출이 문화산업을 비롯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여타 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인터넷과 바이오 등 첨단 산업과 함께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영화, 드라마, 공연, 연예매니지먼트, 음반 사업 등으로 나뉘어지며, 최근 주 5일제 확산으로 다양한 즐길거리에 대한 욕구가 넘쳐나고 레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영화는 멀티플렉스 등 스크린의 증가, 제작비의 증가 등으로 인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의 공급, 한국영화의 인식제고 등으로 관객 1억명 시대를 돌파하면서 성장해왔습니다. 또한 드라마도 케이블 방송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체 제작된 드라마의 수의 증가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연예매니지먼트는 체계적인 신인 발굴 및 전문적인 관리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점차 스타의 브랜드화가 자리잡아 가고 있는 추세며, 과거 소규모로 운영되면 연예기획사들이 점차 대형화, 전문화, 시스템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음반시장은 음원에 대한 법적인 보호와 디지털 음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제대로 자리잡으면서 온라인 음악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과 영향력 확산으로 다채널 확보가 가능해졌다는데서 잠재적인 성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용 디지털 기기 및 초고속 네트워크의 발달로 IPTV, DMB 등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를 위한 참신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공급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요소가 될 것입니다.


(3) 경기의 변동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변동의 탄력성이 적은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IMF 때인 1998년에 전반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영화 관객수가 증가한 것을 보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기의 영향보다는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통한 시장확대 그리고 다양한 멀티유즈 윈도우 증가(영화 멀티플렉스증가, 케이블 가입자 증가, DMB 등 멀티미디어 시장확대) 등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IT사업과 엔터테인먼트사업의 2개 부문으로 나눌수 있습니다.회사는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2007년 (주)유닉스솔루션뱅크를 합병(2007년 2월 22일)하여 IT컨설팅 및 서버유지보수 사업을 추가해 소프트웨어 사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고서버 임대 및 판매사업을 추가하여 IT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영화제작, 연예인 매니지먼트등의 엔터테인먼트사업에 진출하였으나, 엔터테인먼트사업의 적자 지속으로 인하여 사업부 구조조정 및 무리한 투자 등을 억제하고 있으며, 축소운영으로 수익 창출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영업개황

■ IT사업부

IT시장은 빠르게 변화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과 향후 중점 사업 선정을 모색해온 동사는 IT서비스 시장, 특히 컨설팅 및 유지보수 분야의 시장 선도 및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와 준비를 시행해 왔습니다. 또한 중고장비 시장에 대한 정보력과 자금력을 기반으로 안정적 매출처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시장의 선도자로 성장하고자 노력 중 입니다.

▷온라인 사업
(주)유닉스솔루션뱅크를 흡수합병함으써 시작하게된 것으로, 온라인을 통한 중고서버 매출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시장에 선보인 사업영역입니다.
경쟁업체들의 많은 시장 참여가 있었지만 시장 선도자의 입지를 계속적으로 유지해 왔으며 우수하고 노하우를 겸비한 인력 활용을 통해 구매 물품의 Sourcing력을 높이고 적시에 구매 고객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줌으로서 높은 수익성을 유지해 가고 있는 만큼, 회사성장의 Cash Cow역활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입니다.

▷컨설팅 사업
시스템의 도입에서부터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컨설팅 시장의 요구는 다양하며 이러한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우수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 입니다. 동사는 독자적 컨설팅 영역 구축을 위해 해외 최고급인력의 확보 및 물적 설비의 구축도 완료하였으며 본격적인 시장 참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사업부의 신규 인력은 시장에서 검증된 인력으로서 2007년 예상되는 금융권의 컨설팅 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것이며 유지보수 및 서버 매출의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컨설팅 사업의 경우 컨설팅 자체의 수익성도 우수하지만 컨설팅 이후 용역을 제공해 주었던 고객회사에 유지보수 및 서버 매출의 기회를 쉽게 부여 받을 수 있어 전사적 관점에서 각 사업부 매출의 전초를 마련해 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버 영업
단순한 서버 매출 형태의 영업을 지양하고 컨설팅 및 유지보수 분야와 협력하여 수익성 위주의 매출 구조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러한 맥락에서, 서버 매출이 선행 된 경우 유지보수 등 IT서비스 지원을 연결함으로서 영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 IT서비스 사업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기반으로 유지보수 고객업체에 서버 및 각종 파트를 공급하여 서비스가 결합된 서버 매출을 창출함으로서 고부가가치를 구가할 계획입니다.

▷중고설비 영업
중고 설비 사업의 핵심은 고객이 요구하는 장비를 적시에 공급하여 높은 마진을 구가하는 것입니다. 동사는 해외 및 국내에서 중고장비 Sourcing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요처에 대한 정보력 또한 그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장비를 낮은 가격에 매입하고 적시에 수요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안정적 마진을 유지하고 사업 초기단계의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신용이 양호한 매출처를 위주로 거래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 엔터테인먼트사업

《 매니지먼트사업본부》

당사는 2006년 1월부터 유명연예인들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매니지먼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 소속연기자는 최수종, 하희라, 김승우, 오대규, 임성민,이승신, 신이 및 그외 신인배우들과 가수로는 조은, 카사앤노바 등 약 20여명의 연예인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최수종, 하희라, 김승우, 오대규, 임성민,이승신, 신이 등은 대중들에게 친근함을 주는 배우들로 연기력에서도 인정받은 배우들이며 영화, TV드라마, CF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대표 연예인들입니다. 또한 김승우, 최수종은 일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김승우는 일본 영화와 CF에 출연하는등 한류스타로써 자리매김을 하고 있어 이로 인한 부가 수익이 극대화 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외 이시환, 박하선,도시강,이지현 등 신인배우들도 드라마, CF에 출연 중이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 업 부 문 사 업 내 용 비고
IT사업 - 소프트웨어 유통사업
- 서버(중고) 임대 및 판매사업
-
엔터테인먼트사업 - 연예 매니지먼트 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사업 -


(2) 시장점유율

■ IT 사업

- IT서비스 사업
* 2008년 상반기 총시장 규모 예측치(3,300,000,000,000원)
* 소프트랜드 IT사업부 실적(2,571,563,699원)
* 시장 점유율(0.08%)

- 서버 및 파트 판매
* 2008년 상반기 총시장 규모 예측치(500,000,000,000원)
* 소프트랜드 실적(4,105,791,771원)
* 시장 점유율(0.82%)

- 중고설비
* 2008년 상반기 동아시아 시장 규모 예측치(400,000,000,000원)
* 소프트랜드 실적(- 원)
* 시장점유율(- %)


■ 엔터테인먼트사업

문화관광부에 의하면, 문화컨텐츠 산업(음악, 영화, 광고, 게임, 애니메이션,방송, 캐릭터 등)의 시장규모가 2005년 33조원을 넘어서는 등 지속적인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업계 상황에서 구제적인 점유율을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IT 사업

▷ IT서비스 시장

가. 개요

2006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2005년 4조 8천 900억원에서 11.0% 성장한 5조4천3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2008년까지 매년 11.0%씩 성장하여 2008년에는 6조6천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전체 IT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으로 금융과 공공산업에서의 IT투자가 IT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조 부문의 IT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기종의 복잡한 IT환경을 단순화하면서도 비용절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술적인 이슈 즉, 서비스지향 아키텍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보안성 개선, 유비쿼터스 등의 부문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시장현황

IT서비스 부문별로 IT아웃소싱과 컨설팅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웃소싱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은 금융권입니다. 금융 아웃소싱 시장은 전체 시장의 53%를 차지합니다. 이 시장은 현재 국내 대형 IT서비스 밴더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IBM과 HP의 맹추격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벤더별로 살펴봤을 때 국내 대형 IT서비스 업체들은 IT아웃소싱 전담조직을 신설한다든지, 강화 등의 전략으로 그룹사와 별도로 외부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굵직한 IT아웃소싱 시장의 입찰이 예정되어 있으며 외국계 및 국내 서비스 업체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사업

《 매니지먼트사업 》

현재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스타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하여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병행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특수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과거의 PD, 작가 주도로 콘텐츠가 제작되었던 패턴에서 캐스팅 중심의 콘텐츠 제작 패턴으로 중심이 옮겨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타 중심의 트렌디 드라마가 시청률이 높은 상황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 시스템에 있어 또 하나의 장점은 영화, 드라마 등 중심 콘텐츠를 기본으로 하여,캐스팅된 스타를 활용한 부가 콘텐츠 사업으로 범위를 확장하여 원소스멀티유즈를 실현,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겨울연가' 콘텐츠를 활용한 '배용준'의 부가 상품 판매가 그 좋은 예입니다.



출처 : http://www.ibokorea.co.kr/tt/entry/%EC%97%90%EC%8A%A4%EC%97%98%EA%B7%B8%EB%A6%B0037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