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한 건 정도는 서울모터쇼 소식을 전하려고 했는데 어제는 조금 정신이 없었습니다. 평소엔 한가한데 말이죠. 아무튼 오늘도 서울모터쇼에서 만난 녀석(?) 얘기 하나.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혼다(www.honda.com)가 국내에선 처음 공개한 인사이트(Insight)입니다. 인사이트 역시 하이브리드카입니다. 1.3ℓ i-VTEC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것이죠. 인사이트의 포인트라고 하면 앞서 언급한 i-VTEC, 혼다 고유의 하이브리드 기술인 IMA, 인사이트가 기본 채택하고 있는 (운전 습관 유도 관련 기술인) 에코드라이빙 어시스트 시스템(Ecological Drive Assist System)의 3가지를 들 수 있겠습니다.
이런 조합의 결과란? 연비가 멋집니다. 인사이트의 현재 판매 모델의 경우 리터당 30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엔 앞서 언급한 3가지 조합의 도움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오는 5월 판매 예정인 도요타의 프리우스 역시 연비가 30Km로 높아질 예정이라지만 아무튼 인사이트가 기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엔 큰 변화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장점 덕에 인사이트는 일본에서 발표 한 달 만에 1만 8,000대 주문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기도 했죠. 참고로 인사이트에 대해선 이미 따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2009/02/10 - [카센터] - 하이브리드 전쟁의 서막 '뉴인사이트').
인사이트는 그 밖에 전자제어식 무단 변속기를 갖췄고 앞서 소개한 엔진의 최대출력은 99마력, 하지만 전기모터의 최대출력의 경우 가솔린 엔진 1,500rpm에서 13.1마력을 더한 경쟁력을 더 얹었다고 봐야하겠습니다.
인사이트의 외형이 대단히 인상적이라고 할 수는 없어 보이지만(이미 몇 차례 공개, 일본 발매 등으로 익숙해진 모습이어서 그럴수도 있겠다 싶지만) 그렇다고 부족해 보이지도 않는군요. 혼다의 시빅과 비슷한 모습이라고 하는데요. 내부 공간이 널찍하다는 느낌은 떨어지지만 내비게이션과 AUX 단자, 블루투스 등 갖가지 인포테인먼트 관련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를 직접 들여다본 후배의 얘기를 들어보니 북미오토쇼에서 보였던 아이팟 단자는 없었다고 하더군요. 공급업자(?)에게 받은 인사이트의 사진은 몇 컷 안 되는군요. 못 찍은 사진이지만 추가로 나중에 직찍 몇 장 더 추가하겠습니다.
사진·장지혁(crazystyl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