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국가브랜드 33위, 문제는 정부 부문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3. 19. 08:44

 


 

‘민주주의’, ‘사회정의’, ‘빈곤’, ‘환경’ 빠졌다

지난 17일 대통령직속 자문위원회 국가브랜드위원회 1차 보고회의가 열렸고 그 자리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가 목표로 하는 선진일류국가는 단순히 1인당 소득이 얼마냐 하는 것보다 모든 분야에서 선진일류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며 “잘 사는 나라도 중요하지만 존경받고 사랑받는 나라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상사 주재원과 유학생, 다문화가정 등 주한 외국인 1천명을 대상으로 한국 이미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 이 조사를 토대로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5대 중점 과제 및 우선 추진 10대 과제도 함께 발표됐다. 이로써 국제평가기관인 ‘안홀트(Anholt)’가 지난 2008년 50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33위(하위권)에 머물렀던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2013년까지 15위로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다. 이는 또한 지난달 출범한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실질적인 사업의 시작을 의미한다. 어느 때보다도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들이 진행됐어야 옳았다. 

그러나 언론매체들은 국가브랜드위원회 사업에 대한 평가보다는 ‘국가브랜드’는 당연히 높아져야 한다는 식의 맹목적인 애정을 그대로 드러내며 홍보성에 치우친 기사들을 쏟아내기에 바빴다. 

국가브랜드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한목소리의 매체들


조선일보는 ‘국가브랜드 세계15위 목표’기사에서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외국인이 우리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저평가되니 우리 제품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목적에 따라 지난 1월 대통령직속으로 설치된 정부기구”라고 소개했다. 또한 이어 각 부처의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보고를 자세히 전했다.

중앙일보도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인도(27위), 중국(28위)에도 못 미치는 33위였다”며 “이 같은 국가브랜드 저평가가 우리의 높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야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한국이 저평가되는 이유’에 대해 “특히 선진국에서 온 응답자 가운데서는 절반이 넘는 54.8%가 북한과의 대치상황을 가장 큰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소로 지적했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역시 “국가브랜드위원회는 ‘국민과 함께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만들기’를 비전으로 채택하고 △국제사회 기여 확대 △첨단 기술과 제품 홍보 △매력적인 문화 관광 △다문화 포용, 외국인 배려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등을 5대 역점 분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체적으로는 기획재정부는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에 우리나라 발전경험을 전수함으로써 ‘경제 한류’를 확산,  교육과학부는 미국 풀브라이트 장학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글로벌 코리아 스칼라십’ 프로그램을 도입, 외교통상부는 연간 3000명의 정부 파견 해외봉사단 사업을 단일 브랜드로 통합한 ‘코리안 서포터스’ 출범 등을 예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정부는 ‘글로벌 관광에티켓 지수 개발’, ‘대한민국 수출상품 명품 브랜드 개발(프리미엄 코리아)’, ‘다문화가족 지원 확대를 통한 따뜻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 운동’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다수의 매체들이 쏟아놓은 기사들은 거기서 거기다. ‘세계 13위의 경제규모를 가진 우리나라가 국가브랜드 가치가 33위’라는 것을 강조하며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설문조사 결과와 5대 분야 및 10대 과제에 대해서 표를 통해 마르고 닳도록 설명하고 또 설명했다.

다만 경향신문은 “국가브랜드 저평가 원인인 ‘남북 대치상황’, ‘정치불안’이 이명박 정부 들어 가속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의 언급은 자가당착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이 대통령 취임 이래 남북관계는 악화일로라고 평가했다. 또한 “정치 ‘무시’와 일방적 국정운영으로 야당이 극한 반발을 하는 등  정치 불안 역시 심화되고 있다”며 국가 브랜드 가치 하락의 책임에서 이명박 대통령 역시 자유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역시 “이명박 정부 들어 남북관계는 한층 더 냉각됐고 사회·정치적 갈등도 약화 일로에 있다”며 “이런 문제들을 놔두고 아무리 국가브랜드가치 제고를 외쳐 봐야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안홀트’ 국가브랜드 가치 순위에 포함되는 것들

이 자리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얼마나 브랜드 가치가 문제가 되면 이런 위원회까지 만들겠느냐”고 한탄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선전하듯 쏟아낸 기사들의 내용대로라면 국가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은 ‘안홀트’에서 매긴 국가브랜드 가치 33위의 의미와 국가브랜드의 가치가 진정 어디에서 생성되는 것인지에 대한 근본 물음으로 돌아가야만 답이 가능할 듯하다.

이에 대해 ‘아는 남자’라는 한 블로거는 조금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세계적인 조사기관이자 대표적인 국가브랜드지수(National Brand Index)인 The Anholt-GfK Roper Nation Brands Index를 보자”며 ‘안홀트’가 국가브랜드 가치를 매김에 있어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 국가 브랜드 가치 지수에 포함돼 있는 영역은 총 6가지로 ‘수출-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정부부문-국가에 대한 신뢰(민주주의, 사회정의, 빈곤과 환경 포함)’, ‘문화 및 유산-각 나라의 문화 및 유산에 대한 지각(영화, 음악, 스포츠, 문화 등 포함)’, ‘국민성(민족성)-국민의 경쟁력(교육, 개방성, 친밀성, 잠재적인 적대 및 차별에 대한 이미지 등 포함)’, ‘여행 및 관광-관광유인에 관한 이미지’, ‘이민 및 투자-해당 나라에 살고 싶게 만드는 매력과 경제 및 사회적 조건들에 대한 이미지’ 등으로 수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아는남자’는 이러한 총체적인 지수 결과 ‘한국 = 종합순위 33위’라며 “조사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반정부 시위 했다간 목숨이 오락가락하는 나라의 경쟁력은 밑바닥, 반대로 격한 시위가 드물지 않은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은 상위권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다시 물어야 하는 국가브랜드 가치

다른 지점은 모르겠지만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해 빠진 부분은 명확한 것 같다. 그것은 바로 ‘정부부문’이다. ‘민주주의’, ‘사회정의’, ‘빈곤’, ‘환경’을 포함하는 국가에 대한 신뢰가 어느 정도의 가치일까? 이것에 대해 국가브랜드가치위원회는 어떠한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했다. 물론 못한 것인지 안한 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브랜드위원회 보고회의에서 “앞으로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3만 달러, 4만 달러가 되더라도 다른 나라로부터 존경받지 못하는 국민이나 국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 가장 두렵다”라고 이야기했단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이 최근 행보와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사업계획을 보고 국민들은 이렇게 묻고 싶어질 것 같다.

“앞으로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잘 운영되어 국가브랜드가 올라가더라도, 국민들은 여전히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할 수 없고, 신영철 대법관 사태를 통해서도 드러났듯이 사회정의가 사라지고, 여전히 국민들은 빈곤에서 허덕이며, 신개발주의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 가장 두렵다.”

한 가지 더 묻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런데 1인당 GDP가 3만 달러, 4만 달러가 되는 747의 시대가 오기는 오는 건가?” 




출처 : http://blog.mediaus.co.kr/entry/%EC%9D%B4%EB%AA%85%EB%B0%95%EC%A0%95%EB%B6%80-%EA%B5%AD%EA%B0%80%EB%B8%8C%EB%9E%9C%EB%93%9C-13%EC%9C%84-%EC%9D%B4%EB%A3%B0-%EC%88%98-%EC%9E%88%EC%9D%84%EA%B9%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