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억장치인 HDD의 핵심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이앤텍
1. 이앤텍(047450) 사업개요
http://entech.or.kr/가. 업계의 현황
(1) 제품의 특성
① HDD Actuator Coil Assembly (ACA)
ACA는 HDD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Magnetic READ/WRITE HEAD의 위치를 제어하며, HEAD를 목표로 하는 지점까지 정확하게 움직이게 하고 명령에 따라 TRACK을 바꿔주는 핵심부품이며, 제품가공에 있어서도 금형, Molding, 기능검사등 종합적으로 높은 품질을 요하는 첨단부품사업입니다.
② HDD BASE
BASE는 HDD의 각종 부품을 결집시키는 Frame 역할을 하는 Case로서 HDD의 각 부품들을 조립하는데 있어 기본 골격이 되는 부품입니다.
(2)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HDD 생산업체는 상위6개 업체가 전체시장의 98%이상을 차지하는 과점시장를 이루지고 있으며, 이들 업체에 공급하는 HDD 부품업체 또한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울러 오랜 기간동안 형성된 HDD 생산업체와 부품업체간의 상호의존적인 수요-공급관계는 지속될 전망이어서 사실상 HDD부품시장에는 설비나 기술 이외의 높은 시장 진입장벽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신규업체가 HDD 완성업체들의 높은 품질요구수준을 충족시키기엔 힘든 점 등을 감안한다면 HDD부품 공급시장의 현 상태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3) 경쟁요소
HDD부품의 경쟁요인은 원가, 품질, 기술이라 할수 있습니다. 국내 부품공급업체는 2~3개사이며 기술적우위를 갖는 선두업체가 없는 상태로 생산업체 별 시장점유율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며 당사가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비투자가 많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적 특성과 소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간에 구축된 상호 신뢰 및 공급선 교체의 어려움은 신규사업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자원조달
HDD부품생산은 원재료의 비중이 낮은 편이고 제조공정 기술력이 원가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자원조달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77년 남양금속(주)를 시작으로 일관되게 전자부품 개발 및 제조업체로 성장 발전해 왔으며, 현재는 컴퓨터 기억장치인 HDD의 핵심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ITEM인 ACA, BASE, COVER는 정밀가공기술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현재 생산량의 전량을 삼성전자와 미국의 WD(Western Digital 社)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HDD의 소형화 대용량화 추세에 맞춰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Digital 가전 및 Mobile 시장까지 넓혀지고 있는 HDD부품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증가 및 경쟁력확충을 위해 중국에 문등남양전자 및 문등이앤텍전자에 이어 태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세계시장의 교두보를 구축 향후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전자부품 제조판매를 지배적 단일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서 공시대상요건을 갖춘 사업부문의 구분은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 천개, %) |
구 분 | 2008년 예상 | 2007년 | 2006년 | 2005년 |
---|---|---|---|---|
세 계 HDD 매출량 | 551,000 | 487,000 | 428,000 | 374,000 |
이앤텍 ACA 매출량 | 58,440 | 47,926 | 32,900 | 21,492 |
% | 10.61% | 9.84% | 7.69% | 5.75% |
[출처 : (주)이앤텍 경영자료]
(3) 시장의 특성
HDD의 주요 고객은 PC 메이커로 이 또한 10개 회사가 세계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시장체계를 형성하고 있 습니다. 여전히 PC시장이 HDD의 대규모 수요처이긴 하지만 점차적으로 PC시장과의 상관관계에서 벗어나 HDD 소용화 및 대용량 시장에서 Mobile 시장과 Digital가전부문으로 시장영역이 확대, 개척되어 전체적인 HDD시장은 연간 13~14%이상 지속적으로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HDD자료(미IDC 2006.9월)에 의하면 Mobile 및 Digital가전시장은 2005년에 5천9백만개에서 2009년에는 1억7천만개 규모로 성장하여 Desktop 시장과 비슷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ibokorea.co.kr/tt/entry/%EC%9D%B4%EC%95%A4%ED%85%8D047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