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주식담보대출] 주식매입자금대출 이란..

thinks of 2009. 2. 12. 15:54

주식담보대출은 아래 사전적인 의미와 같이 본인이 소유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다.

 

정의 ,<네이버 사전>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투자자가 저축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대출한도와 대출이율은 각 금융사마다 다르다. 주식담보대출을 받으면 실시간으로 담보비율이 확인되는데, 계좌평가액이 담보비율에 미달되면 주식 소유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식이 반대매매 된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총 가치가 1000만원이고, 이 금액의 100% 1000만원을 대출받게 되면 주식계좌에는 2000만원이 있게 된다.

이때, 담보유지비율 120%라면 계좌평가액을 1200만원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때, 평가액이 1200만원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반대매매가 시행된다.

한편, 반대매매를 통해서도 대출금을 갚지 못하게 되면 증권사에서 주식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송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금융상품이 워낙 많이 발달하고 복잡해 져서 단순히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준다는 것만으로는 너무나 광범위 하다. 또한 의미는 같지만 어떤한 금융상품이냐에 따라 이름과 뜻도 조금식 차이가 난다 예를들어 주식담보대출이라는 말은 주식매입자금대출’, ’주식대출’, ’주식자금대출’ ,’주식매입자금’, ‘주식담보금융’, ‘스탁론’, ‘증권대출’, ‘주식투자자금등 비슷한 의미에 여러가지 말로 불리고 있다.

 

모두 주식의 평가액을 담보로 최소 100%~600%(자기자금 포함)까지 대출을 해주는데 사실 그냥 빌려주지는 않을것이고, 여러가지 원금회수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저축은행에서 자금을 대고 대출영업은 수탁법인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주식담보대출 업체를 선택해야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회사의 신뢰도 입니다.

규모가 작다고 신뢰하지 못한 회사일까요?

규모가 크다고 신뢰 할 수 있는 회사일까요?

무조건 이율이 싸다고 좋은 상품일까요?

주식담보대출은 각 상품마다 매수가능 비율, 레버리지의 극대화 등 나에게 맞는 상품을 알아 보는게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