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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덴서, Hybrid-IC,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대우부품

thinks of 2009. 2. 20. 13:10

1. 대우부품(009320) 사업개요

http://www.dwecc.com/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① 전자부품 및 자동차 전장산업은 소재산업을 후방산업으로, 전자기기 및 자동차를 전방산업으로 하고 있어 산업 연관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술이 복합적 으로 집약된 고정밀 산업임.

② 노동집약적 요소와 기술,자본집약적 요소가 혼재하며, 제품의 종류가 많은 반면 개별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음.


(2) 산업의 성장성

① 전자부품 산업은 우리나라의 경우 50~60년대 발아기, 70년대 성장기를 거쳐 80년대에는 기술 자립화 시기였고 90년대 들어 주력산업으로 성장함.

② 전자부품 산업은 향후 차세대 이동통신, 멀티미디어 등 디지털 관련 산업의 중추적 역할이 기대되고 있으며, 일본, 미국 등 기술선진국들의 견제가 가시화 되 고 있는 가운데 독자기술 확보가 시급한 관건임.


(3) 경기변동의 특성

① 시장확대가 빠른 이동통신용 부품의 경기변동이 가장 적고 PC 및 주변부품의 경우 계절적 경기변동을 많이 받으며 일반적으로 5월 8월이 비수기임.

② AV용부품 및 가전용 부품의 경우 일반경기변동에 민감하며, 제품에 따라 계절적 경기변동에 민감한 제품도 있음.


(4) 경쟁요소

① 국내 부품업계가 생산중인 대부분의 품목은 완전 경쟁상태이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관련 부품의 경우 기술적 난이도 및 많은 초기 투자 비용이 요구되므로 중소업체의 참여가 어려움.

② 업계 전반의 경쟁 요소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기술집약도, 가격경쟁력, 품질관리 세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5) 자원조달의 특성

① 원자재 :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기본 소재는 최근 국산화가 되고 있으나 여전히 일본에서 다량을 수입하고 있으며, 저부가가치 제품의 원재료는 국내에서 대부분 조달 가능함.

② 노동력 : 고부가가치 제품은 국내외 주요 연구 인력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도 국내의 우수인력 활용이 높으나 저부가가치 제품은 해외공장 이전 가속화로 중국, 동남아지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생산함.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① 전자산업 육성지원을 위하여 조세감면 등 포괄적인 지원이 있으며 특히 신제품, 신기술 개발, 시설투자 등에 대한 조세 지원이 있음.

② 최근 정부는 소재, 부품산업 육성정책을 펼치고 있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① 당사는 1973년 콘덴서 전문생산업체로 출발하여 1983년 대우그룹의 일원이 되었으며, IMF이후 다른 대우계열사와 함께 기업개선작업 대상기업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4월 15일 대우그룹에서 분리되었습니다.

② 영업악화에 따른 유동성 문제로 2005년 4월 4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 공동관리가 다시 개시되어 대주주지분 일부 무상감자, 채권금융기관의 출자전환 완료 및 출자 전환 주식의 양수도를 통해 M&A가 완료되었습니다.

③ 현재 콘덴서, Hybrid-IC, 이동통신단말기, 자동차부품 등을 해외현지법인 및 국내에서 생산, 판매하는 종합전자부품 메이커로서 2008년 3분기 매출액 353억원, 영 업손실 69억원, 당기순손실 192억원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47%감소 , 영업손실 20%증가, 당기순손실은 48% 증가하였습니다.

④ 당사는 2006년 7월 채권금융기관협의회 공동관리가 해제되었으며, 정상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사업전략 및 상품기획, 신규사업 등 영업기능 강화와 간접부서 통폐합을 통해 조직을 재설계하고 그에 따른 인력구조조정을 실시하였습니다.

둘째, HIC, PAS 등 자동차 전장분야를 확대하고 저수익 사업의 비중축소 및 사업철수를 단행하였으며, 경쟁력을 상실한 해외 현지법인의 철수를 진행하 고 있습니다.

셋째, 채권금융기관의 출자전환, 무상감자, 유상증자 등을 통해 유동성 확보 및 재무적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넷째, 미래 성장 전략에 필요한 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자부품연구원(KETI) 으로부터 Binary CDMA, 차량용 미디어서버 플랫폼 기술 등의 신기술 도입 및 Di splay용 Green Laser Module 개발,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등 국책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개발능력이 뛰어난 중소업체를 발굴하여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미래 성장에 필요한 신기술을 확보하여 신규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Analog에서 Digital로 빠르게 변환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연구개 발인원을 재교육하고, 외부에서 우수한 연구인력을 충원하여 당사 제품의 디지털 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위와같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상실한 기존 사업에서 탈피하여 선도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사업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 분 제 품 명 비고
콘덴서부문 알루미늄전해콘덴서(CE), 탄탈륨콘덴서(TA), 기타 콘덴서 콘덴서류
자동차부문 혼성집적회로(HIC), 기타 자동차부품(A/P) 자동차 부품
통신부문 Fixed Wireless Phone , GSM/GPRS Cellular Phone 통신단말기
기타 기타(설비매출, 임대료수입 등) 기타매출


(2) 시장점유율 등

구분 당사 국내시장 점유율 추세 2007년 주요경쟁회사의 국내시장 점유율
2005년 2006년 2007년 점유율 1위 점유율 2위 점유율 3위
회사명 점유율 회사명 점유율 회사명 점유율
CE 6% 6% 15% 삼화전기 40% 삼영전자 35% 당사 15%
TA 12% 14% 5% NEC 35% AUX 30% 삼성전기 20%
HIC 20% 26% 26% 발레오 30% 당사 26% 덴소 22%
A/P PAS - 11% 15% 현대오토넷 38% 지멘스 30% 당사 15%
SOLENOIID 2% 6% 21% 베루코리아 55% 당사 21% 기타 24%

※ 자료의 출처 : 당사내부자료


(3) 시장의 특성

① 전자부품의 시장의 수요처는 주로 국내외의 SET MAKER 및 DISTRIBUTER로서 안정적인 부품조달을 위해 각기 계열부품회사를 거느리고 있거나 장기공급계약을 통하여 부품을 조달함.

② 가전제품이나 PC, 휴대폰 등이 경기변동에 민감하여 전자부품시장도 이에 대한 영향을 받음.

③ 기존제품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예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전자부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CAC/Binary CDMA 기반 개인용 무선통신(코이노니아)기술과 MOST 기반의 차량용 미디어 서버 플랫폼 기술(AMS) 및 SOC에 관한 사업.

② 노트 PC 사업.

※ 자회사 신규사업 등의 내용 : 신재생에너지, 태양광발전사업, LED 조명, 프랜차이즈 외식사업, 부동산개발 분양업 등